불교의 인간 본성관에 대한 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8 12:32
본문
Download : 불교의 인간 본성관에 대한 고찰.hwp
또 인간의 본성을 선(善으)로 볼 때에는 인간에 대한 폭넓은 신뢰에 바탕을 둔 교육 이념이 나타날 것이며, 선·악 어느 것도 아닌 백지와 같은 상태라고 할 때에는 environment과 경험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교육 원리가 나타나게 될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불교에서는 인간의 …(skip)
Download : 불교의 인간 본성관에 대한 고찰.hwp( 89 )
불교의인간본성관에대한고찰



다. 따라서 인간의 본성관에 대한 차이는 교육의 성격과 방식에도 결정적인 차이를 초래하게 되는 것이다. 歷史(역사)상 나타났던 많은 교육 이념이나 교육 철학도 어떤 점에서는 인간의 본성에 대한 관점의 차이에서 생겨난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아 그러면 불교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인간의 본성은 어떠한지 알아보도록 하자.
2. 본론
「모든 중생(衆生)은 불성(佛性)을 가지고 있다아(一切衆生 悉有佛性)」는 말은 불교 특유의 사상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말이다.
설명
불교의 인간 본성관에 대한 고찰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불교의인간본성관에대한고찰 , 불교의 인간 본성관에 대한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1. 서론
인간의 본성은 선(善)인가 악(惡)인가 또는 선악(善惡)이 혼재하는 것인가 아니면 백지(白紙)와 같이 선·악 어느 쪽도 아닌가 하는 문제는 인간의 삶의 태도 혹은 가치관과 깊은 관계를 갖는다. 인간의 본성을 악(惡)으로 볼 때에는 인간에 대한 강한 불신적(不信的) 태도가 나타나고 교육도 금욕적이며 강압적인 형태를 취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