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형벌에서 형벌목적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5 11:43
본문
Download : 소년형벌에서 형벌목적론.hwp
, 소년형벌에서 형벌목적론인문사회레포트 ,
I. 문제제기
Ⅱ. 교육과 형벌
1. 교육관념의 불명확성
2. 교육과 형벌의 관계설정
Ⅲ. 교육goal(목표) 와 교육수단
1. 교육goal(목표)
2. 교육수단
3. 인접학문의 관점과 소년법의 교육
4. 교육사상과 형벌목적
Ⅳ. 맺음말
하지만 사회화관념의 개방성과 포괄성은 교육관념보다도 더 극심한 불확정성에 시달리게 된다 적어도 이를 국가의 불개입 또는 개입의 최소화에 대한 규범적 요구의 근거로 삼지 않는 한, 사회화관념의 잠정적 설득력은 곧 관념의 모호성이라는 실망을 낳기 쉽다. 다시 말해 교육관념에 대한 비판적 반성의 계기로서는 작용할 수 있지만, 사회화관념만으로 소년법의 지도이념을 재구성하기에는 그 관념적 외연이 지나치게 넓고, 극단적인 경우에는 “무엇이든 가능하다”(anything goes)는 자유방임적 소년형사정책의 구실로 전락할 위험도 안고 있따
2. 교육과 형벌의 관계설정
(1) 교육의 관념과 부정논법
교육의 관념에 마주향하여 는 이를 일차적 대상영역으로 삼고 있는 교육학이나 교육철학에서도 통일성을 보여주지 못한다.교육과 형벌이라는 concept(개념)의 쌍을 중심으로 교육사상과 형벌의 관련성, 그리고 그 연장선상에서 소년형벌의 형벌목적과 그 수단을 논의해 보고자 한다. 또한 사회화理論(이론)을 통해 기존의 교육관념의 한계를 극복하려고 시도하는 사회학적 접근방법 역시 과거의 규범주의적 교육관념으로부터 어느 정도 탈피했다는 성과 이외에는 교육의 관념, goal(목표) , 지향점에 대해 일의적인 답변을 제시하지 못한다. 이러한 불충분성은 어쩌면 당연한 것이라 할 수 있따 왜냐하면 구체적이고 개인적인 상황 모두…(To be continued )
Download : 소년형벌에서 형벌목적론.hwp( 71 )
소년형벌에서 형벌목적론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다.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교육과 형벌이라는 개념의 쌍을 중심으로 교육사상과 형벌의 관련성, 그리고 그 연장선상에서 소년형벌의 형벌목적과 그 수단을 논의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