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내용의 선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9 23:51
본문
Download : 교과내용의 선정.hwp
CHAPTER4 , 교과내용의 선정사범교육레포트 ,





제 1절 내용선definition 기준
1. 내용선definition 일반원리
타일러는 목표(goal)가 무엇이냐에 따라서 구체적인 학습경험, 즉 교과의 내용은 달라진다고 한다.
- 같은 학습경험을 했더라도 교육의 결과는 달라질 수 있고, 의도하지 않았던 결과를 초래 할 수도 있다는 것을 예견하여야 한다.
- 선정된 학습경험은 학습자로 하여금 만족을 느끼게 하는 경험이어야 한다.
- 교과의 내용으로는 주로 체계화된 학문의 내용이 선정되어 왔다. 그의 관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물론 교육의 목표(goal)이고 교육내용의 선정 기준은 교육목표(goal)에 있다
내용선definition 일반적인 원칙은
- 학습경험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충분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야 한다.
- 하나의 교육목표(goal)를 달성하는 데 여러 가지의 다른 학습경험이 활용될 수 있어야 한다.
- 교육대상에의 타당성
- 교육계획에의 타당성
- 교육방법에의 타당성
위와 같은 내용선definition 기준 외에도
- 철학적 준거가 제시
- 심리학적 준거 제시
- 교육Engineering적 준거 제시
- 장치적 준거 제시
- 실용성의 준거 제시
교과의 내용선정 기준은
- 교육내용이 가지는 본질적 가치이다.
- 유용성, 실제성, 관련성
- 학습자의 필요와 흥미가 내용선정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 학생들의 현재의 수준에서 경험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설명
교과내용의 선정
,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교과내용의 선정.hwp( 76 )
교과내용의 선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교과는 미리 제시된 교육 목표(goal)를 달성하기 위한 effect적…(투비컨티뉴드 )
레포트/사범교육
CHAPTER4
순서
교과내용의 선정에 대한 data(자료)입니다.
한편 이돈희는 교육 타당성의 측면에서는 적어도 다음의 세 가지를 만족시켜야 한다고 한다.
다.
2. 내재적 기준과 외재적 기준
교과의 가치는 교육목표(goal)의 달성여부에 있다 따라서 교과의 내용은 그 자체로서 가치 있다기보다는 그것이 목표(goal)달성에 얼마나 유용한가에 달려 있다 이는 교과내용의 가치를 교과 외적인 것, 즉 학습자의 흥미나 필요, 사회적 요구 등을 조사하여 정해진 목표(goal)달성의 수단으로써 적절한가에 두기 때문에 내용선definition 외재적 기준이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