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theory(이론)을 비교·설명(說明…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8 01:20
본문
Download : 에릭슨_레빈슨_로에빙거_발달이론에.hwp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2. 본론
인간의 발달을 8단계로 표현한 에릭슨의 理論(이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서론
1. 서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理論(이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theory(이론)을 비교·설명(說明)하고, 각 theory(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쇼
2) 레빈슨의 성인기 사계절理論(이론)
3. conclusion
4)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理論(이론) 비교 및 교육적 시사점
4. 서지사항
Download : 에릭슨_레빈슨_로에빙거_발달이론에.hwp( 40 )
* 다양한 자료(data)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theory(이론)을 비교·설명(說明)하고, 각 theory(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쇼 : 성인학습및상담론
3) 로에빙거의 자아발달理論(이론)
오늘날의 사회는 평생학습사회이다. 각각의 발달理論(이론)에 대한 이해와 특징, 한계점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순서
기존의 많은 발달理論(이론)은 출생해서 20세까지인 발달초기에만 관심을 집중시킨 것이 그 특징이다. 평생학습사회에 있어서 개개인은 계속적으로 학습하고 발달하여야 한다.
설명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에릭슨(Erickson)은 프로이드의 정신分析(분석)학을 기초로 한 “인간의 8단계”에서 발달의 전생애적 理論(이론)을 제시한 최초의 학자이다.
다.
성인학습및상담론,발달이론,에릭슨,레빈슨,로에빙거,발달이론비교
1)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理論(이론)





교육학과 3학년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
교육학과 3학년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전(全)생애적 理論(이론)은 일생의 어느 시기에나 인간행동의 변화가 이루어 질수 있다고 보고, 이러한 행동변화의 양식이나 과정을 규정하고 행동변화의 시간적 순서와 상호관련성 패턴을 정립한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발달초기가 아닌 성인기의 발달理論(이론)을 주장한 학자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중 발달을 단계별로 나눈 에릭슨과 레빈슨, 로에빙거의 理論(이론)을 비교하여 설명(explanation)하고자 한다.
프로이드의 理論(이론)은 일련의 심리성욕단계를 거쳐서 성격이 발달한다고 주장하는 점에서 심리성적 발달理論(이론)이라고 불리우지만, 에릭슨의 理論(이론)은 한 개인의 성격발달과 사회적 adaptation(적응) 에 있어 광범한 사회적, culture적 힘이 본능적인 힘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강조하는 점에서 심리사회적 발달理論(이론)이라고 불린다. 평생학습사회를 실현시키기 위하여 平生敎育(평생교육)사는 연령 증가에 따른 발달과 관련된 심리적 법칙이나 理論(이론)적 체계를 연구한 발달理論(이론)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