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ts.kr 교육사회학-마르크스적 재생산 이론 > eats2 | eats.kr report

교육사회학-마르크스적 재생산 이론 > eats2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eats2

교육사회학-마르크스적 재생산 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8 07:07

본문




Download : 교육사회학-마르크스적 재생산 이론.hwp






- 호건이나 카리어와 같은 수정주의적 학자들은 자유주의 교육과 자본주의 관계에 대한 보울즈와 긴티스의 기술이 정확하지 못하다고 비판한다.

- 마르크스적 관점에서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교육의 재생산 기능을 체계적으로 연구한 대표적 학자는 보울즈와 긴티스다.
교육체제는 상부주고에 속하며, 경제적 하부의 요구를 반영하게된다

-마르크스적 理論(이론)의 틀에 따라서 학교교육의 기능을 두 가지로 파악한다.
- 이들의 경제결정론적 해석에 따르면, 경제적 하부(생산력과, 생산관계)는 상부구조를 결정한다.
1) 자본주의적 계급관계의 모순과 긴장을 완화시켜 줌으로써 계급구조와 불평등 정당화

2) 작업수행에 맞는 인지적, 사회적 기능과 동기구조를 갖춘 `인간자본` 만들어 낸다.

-자유주의적 교육理論(이론)
1) 민주적 학파 = 진보적 자유주의

2) 기술-능력주의적 학파 = 보수주의적 자유주의
- 교육의 통합적 기능
- 교육의 사회평등화 기능
- 교육의 전인적 발달 기능

-통합적 기능은 성공적이지만, 나머지는 실패 했다고 conclusion(결론) 내림

-실패한 原因을 교육제도에서 찾지 않고 자본주의적 경제구조 자체에서 찾고 있따

-자본주의 교육을 analysis(분석) 하기 위한 채택한 理論(이론)적 틀은 하부- 상부구조라는 고전적인 마르크스주의 모델이다.
1)보울즈와 긴티스
- 자유주의 理論(이론)들이 이데올로기적인 면에서 모두 동질적이라고 보지 않고 그 안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고 본다.


레포트/인문사회



교육사회학-마르크스적 재생산 이론 , 교육사회학-마르크스적 재생산 이론인문사회레포트 , 교육사회학 마르크스적 재생산 이론

Download : 교육사회학-마르크스적 재생산 이론.hwp( 43 )





교육사회학-마르크스적%20재생산%20이론_hwp_01.gif 교육사회학-마르크스적%20재생산%20이론_hwp_02.gif 교육사회학-마르크스적%20재생산%20이론_hwp_03.gif

마르크스적 재생산 理論(이론)

마르크스적 재생산 理論(이론)
- 마르크스적 관점에서는 지배와 종속의 관계를 유지시켜 주고 여러 세대에 걸쳐 영속화 시켜주는 기능을 학교교육이 담당하고 있음을 주장한다.

- 재생산 理論(이론)
계급불평등 구조를 사회적으로 재생산 하여 현존 지배체제를 영속화 하는 기능을 재생산 기능이라 하는데, 이러한 재생한 기능을 다루는 理論(이론)을 재생산 理論(이론)이라 한다.


1) 불평등의 정당화
- 경제적 성공은 능력과 적절한 교육으로 가능하다는 확신을 갖게 …(省略)







설명

교육사회학,마르크스적,재생산,이론,인문사회,레포트
순서
교육사회학-마르크스적 재생산 이론
교육사회학-마르크스적 재생산 이론
다.
전체 6,649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eats.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