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증상별 개입방법 가운데 미술치료의 necessity 및 중요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4 14:43본문
Download : 아동의 증상별 개입방법 가운데 미술치.hwp
Ⅴ. 미술치료과정에서의 단계
3. 어떤 유형의 대상을 즉시 습득
8) 인물화 검사(DAP)
Ⅺ. 結論
31) 삼자관계 그리기
25) 감정차트 만들기
8) 인물화 검사(DAP)
29) 그림대화
16) 꼴라쥬기법
36) 만다라 그리기
1) 1단계(1회기~5회기)
미술치료는 다양한 상황에서 여러 가지 목적을 위해 미술표현을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미술치료에 있어서도 자기탐색과 창조라는 인격적 성장을 추구하고 있다 물론, 전통적 미술교육에서 강조하는 미술표현과는 다른 것으로서, 작품 그 자체보다는 과정에 중점을 둔다. 사회부적응이나 발달장애아 등의 기관에서는 치료보다는 인격적 표현으로서의 미술을 활용하고 있으나, 사실상 교육과 치료의 거리는 가깝다. 미술작업을 통해서 환자로 하여금 통찰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미술치료의 목적이다. 미술치료에서 행해지는 방식은, 특정 환자가 참여하게 되는 environment(환경) 과 미술치료사가 행하는 theory 적 접근 방법, 기법에 대한 능력, 성격, 유형 등이 상호작용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들 요소들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미술작업을 통해서 환자로 하여금 통찰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미술치료의 목적이다. 정신병원에서는 개인이나 집단미술치료를 시행하고 있고 가족을 대상으로 한 가족미술치료 시간을 점차 늘려가고 있다 병원이나 치료센터에 그치지 않고 각종 교육기관에서도 활용이 증가되고 있다 사회부adaptation(적응) 이나 발달장애아 등의 기관에서는 치료보다는 인격적 표현으로서의 미술을 활용하고 있으나, 사실상 교육과 치료의 거리는 가깝다. 미술작업을 통해서 환자로 하여금 통찰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미술치료의 목적이다. 약물이나 알콜중독 환자, 심신장애인 등에게도 확대되는 경향이다. 정신지체아동, 정서장애아동뿐만 아니라, 위기치료와 같은 특정이 목적을 위해서도 활용될 수 있고, 양로원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삶을 요약하는 데에도 미술치료는 도입될 수 있따 약물이나 알콜중독 환자, 심신장애인 등에게도 확대되는 경향이다.





1. 시험적 태도 표출
2) 청각장애아 미술치료
18) 색채 선택법
2) 2단계(6회기~10회기)
3) 3단계(11회기~13회기)
7. 結論
24) 자아감각 발달법
4) 협동화법
2. Kramer의 견해
2. 미술치료 기법
28) 이것이 나이다
5) 행동장애아동의 미술치료
2. 방어 감소
Ⅱ. 미술치료의 定義(정이)
5) 5단계(16회기~17회기)
2) 과제課題화법
7) 7단계(21회기~22회기)
3. 장애아동별 미술치료
3. Ulman의 견해
36) 만다라 그리기
24) 자아감각 발달법
3) 3단계(11회기~13회기)
7. 대처와 분리
15) 난화이야기법
5. 공간성
26) 과거, 현재, 미래 나타내기법
Ⅵ. 미술치료의 advantage
1) 시각장애아동의 미술치료
1) 자유화법
5. 공간성
6. 이해와 수용
23) 이미지 묘화법
4) 뇌성마비아동이나 다른 신체장애아동의 미술치료
Ⅲ. 미술치료의 목적
Ⅸ. 미술치료사의 자질
18) 색채 선택법
Ⅰ. 서론
Ⅶ. 미술치료의 표현촉진
1. 대상
2. 미술치료 기법
1. Naumburg의 견해
5. 직면
Ⅲ. 미술치료의 목적
14) 난화 게임법
20) 풍경구성법
21) 화살표 그리기법
4. 자료(data)의 영속성이 있어 회상
35) 나의 어머니(아버지), 나의 딸(아들) 그리기
32) 가계도 그리기
34) 상호의존역할 놀이법
Ⅳ. 미술표현의 발달과 치료
6.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 유발
4. 치료기간
Ⅰ. 서론
아동의 증상별 개입방법 가운데 미술치료의 必要性 및 중요성
25) 감정차트 만들기
27) 생활선 그리기
2) 청각장애아 미술치료
6) 학습장애아동의 characteristic(특성)과 미술치료
1. 심상의 표현
아동의 증상별 개입방법 가운데 미술치료의 necessity 및 중요성
6.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 유발
6) 학습장애아동의 특성과 미술치료
1) 시각장애아동의 미술치료
3) 묘사화법
3) 묘사화법
20) 풍경구성법
4. data(資料)의 영속성이 있어 회상
21) 화살표 그리기법
Ⅰ. 서론
1. 미술치료의 環境(환경)적 측면
아동의 증상별 개입방법 가운데 미술치료의 필요성 및 중요성 Ⅰ. 서론 Ⅱ. 미술치료의 정의 Ⅲ. 미술치료의 목적 Ⅳ. 미술표현의 발달과 치료 Ⅴ. 미술치료과정에서의 단계 1. 시험적 태도 표출 2. 신뢰감형성 3. 노출과정 4. 의사소통 5. 직면 6. 이해와 수용 7. 대처와 분리 Ⅵ. 미술치료의 장점 1. 심상의 표현 2. 방어 감소 3. 어떤 유형의 대상을 즉시 습득 4. 자료의 영속성이 있어 회상 5. 공간성 6.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 유발 Ⅶ. 미술치료의 표현촉진 1. 미술치료의 환경적 측면 2. 미술치료 기법 1) 자유화법 2) 과제화법 3) 묘사화법 4) 협동화법 5) 상상화 그리기 6) 나무그림 그리기법 7) 집, 나무, 사람 검사(HTP) 8) 인물화 검사(DAP) 9) 가족화와 동적 가족화 10) 학교생활화 또는 친구화 11) 그림완성법 12) 테투리법 13) Starter Sheet 14) 난화 게임법 15) 난화이야기법 16) 꼴라쥬기법 17) 역할교환법 18) 색채 선택법 19) 갈겨그리기법 20) 풍경구성법 21) 화살표 그리기법 22) 길 그리기 법 23) 이미지 묘화법 24) 자아감각 발달법 25) 감정차트 만들기 26) 과거, 현재, 미래 나타내기법 27) 생활선 그리기 28) 이것이 나이다 29) 그림대화 30) 집단 만다라 벽화 그리기법 31) 삼자관계 그리기 32) 가계도 그리기 33) 자기집 평면도 그리기 34) 상호의존역할 놀이법 35) 나의 어머니(아버지), 나의 딸(아들) 그리기 36) 만다라 그리기 37) 핑거페인팅(Finger Painting) 3. 장애아동별 미술치료 1) 시각장애아동의 미술치료 2) 청각장애아 미술치료 3) 정신지체아의 미술치료 4) 뇌성마비아동이나 다른 신체장애아동의 미술치료 5) 행동장애아동의 미술치료 6) 학습장애아동의 특성과 미술치료 4. 개인 미술치료와 집단 미술 치료 Ⅷ. 미술치료 사례 1. 대상 2. 대상아동의 특성 3. 치료도구 4. 치료기간 5. 치료 프로그램 및 절차 6. 치료 결과 1) 1단계(1회기~5회기) 2) 2단계(6회기~10회기) 3) 3단계(11회기~13회기) 4) 4단계(14회기~15회기) 5) 5단계(16회기~17회기) 6) 6단계(18회기~20회기) 7) 7단계(21회기~22회기) 7. 결론 Ⅸ. 미술치료사의 자질 Ⅹ. 미술치료의 견해 1. Naumburg의 견해 2. Kramer의 견해 3. Ulman의 견해 Ⅺ. 결론 Ⅰ. 서론 미술치료는 다양한 상황에서 여러 가지 목적을 위해 미술표현을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병원이나 치료센터에 그치지 않고 각종 교육기관에서도 활용이 증가되고 있다. 치료의 목적이나 대상에 따라 그 환경과 치료의 전체적인 구성방법은 달라야 한다.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미술치료에 있어서도 자기탐색과 창조라는 인격적 성장을 추구하고 있다.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미술치료에 있어서도 자기탐색과 창조라는 인격적 성장을 추구하고 있따 물론, 전통적 미술교육에서 강조하는 미술표현과는 다른 것으로서, 작품 그 자체보다는 과정에 중점을 둔다. 정신병원에서는 개인이나 집단미술치료를 시행하고 있고 가족을 대상으로 한 가족미술치료 시간을 점차 늘려가고 있다. 치료의 목적이나 대상에 따라 그 環境(환경)과 치료의 전체적인 구성방법은 달라야 한다. 정신지체아동, 정서장애아동뿐만 아니라, 위기치료와 같은 특정의 목적을 위해서도 활용될 수 있고, 양로원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삶을 정리하는 데에도 미술치료는 도입될 수 있다. 17) 역할교환법
33) 자기집 평면도 그리기
Ⅰ. 서론
Ⅱ. 미술치료의 정이
5) 행동장애아동의 미술치료
17) 역할교환법
6) 6단계(18회기~20회기)
6) 6단계(18회기~20회기)
5) 상상화 그리기
Ⅴ. 미술치료과정에서의 단계
7) 집, 나무, 사람 검사(HTP)
30) 집단 만다라 벽화 그리기법
5. 치료 호로그램 및 절차
11) 그림완성법
10) 학교생활화 또는 친구화
5) 5단계(16회기~17회기)
2. 신뢰감형성
4) 4단계(14회기~15회기)
4) 4단계(14회기~15회기)
아동의 증상별 개입방법 가운데 미술치료의 necessity 및 중요성
4. 의사소통
2. Kramer의 견해
2) Task 화법
19) 갈겨그리기법
19) 갈겨그리기법
4. 의사소통
Ⅶ. 미술치료의 표현촉진
1. Naumburg의 견해
3. 노출과정
22) 길 그리기 법
3. Ulman의 견해
30) 집단 만다라 벽화 그리기법
2) 2단계(6회기~10회기)
2. 방어 감소
37) 핑거페인팅(Finger Painting)
2. 대상아동의 characteristic(특성)
9) 가족화와 동적 가족화
미술치료는 다양한 상황에서 여러 가지 목적을 위해 미술표현을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물론, 전통적 미술교육에서 강조하는 미술표현과는 다른 것으로서, 작품 그 자체보다는 과정에 중점을 둔다. 정신지체아동, 정서장애아동뿐만 아니라, 위기치료와 같은 특定義(정이) 목적을 위해서도 활용될 수 있고, 양로원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삶을 정리하는 데에도 미술치료는 도입될 수 있다 약물이나 알콜중독 환자, 심신장애인 등에게도 확대되는 경향이다. 미술치료에서 행해지는 방식은, 특정 환자가 참여하게 되는 환경과 미술치료사가 행하는 이론적 접근 방법, 기법에 대한 능력, 성격, 유형 등이 상호작용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들 요소들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미술치료에서 행해지는 방식은, 특정 환자가 참여하게 되는 環境(환경)과 미술치료사가 행하는 理論(이론)적 접근 방법, 기법에 대한 능력, 성격, 유형 등이 상호작용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들 요소들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31) 삼자관계 그리기
Ⅹ. 미술치료의 견해
13) Starter Sheet
1) 1단계(1회기~5회기)
Ⅹ. 미술치료의 견해
7) 7단계(21회기~22회기)
레포트 > 기타
35) 나의 어머니(아버지), 나의 딸(아들) 그리기
Download : 아동의 증상별 개입방법 가운데 미술치.hwp( 15 )
14) 난화 게임법
1. 심상의 표현
13) Starter Sheet
12) 테투리법
27) 생활선 그리기
4) 뇌성마비아동이나 다른 신체장애아동의 미술치료
3. 치료도구
10) 학교생활화 또는 친구화
1. 시험적 태도 표출
7. 결론
Ⅺ. 결론
4) 협동화법
1. 미술치료의 environment(환경) 적 측면
28) 이것이 나이다
15) 난화이야기법
33) 자기집 평면도 그리기
1. 대상
5. 치료 프로그램(program]) 및 절차
3. 노출과정
1) 자유화법
2. 대상아동의 특성
3. 치료도구
3) 정신지체아의 미술치료
3) 정신지체아의 미술치료
6. 치료 결과
23) 이미지 묘화법
3. 장애아동별 미술치료
Ⅳ. 미술표현의 발달과 치료
아동의 증상별 개입방법 가운데 미술치료의 필요성 및 중요성
설명
순서
3. 어떤 유형의 대상을 즉시 습득
4. 개인 미술치료와 집단 미술 치료
34) 상호의존역할 놀이법
5) 상상화 그리기
Ⅷ. 미술치료 사례
7) 집, 나무, 사람 검사(HTP)
4. 개인 미술치료와 집단 미술 치료
6. 이해와 수용
6) 나무그림 그리기법
5. 직면
26) 과거, 현재, future 나타내기법
Ⅷ. 미술치료 事例
6) 나무그림 그리기법
12) 테투리법
Ⅸ. 미술치료사의 자질
7. 대처와 분리
32) 가계도 그리기
29) 그림대화
Ⅵ. 미술치료의 長點
4. 치료기간
9) 가족화와 동적 가족화
37) 핑거페인팅(Finger Painting)
22) 길 그리기 법
16) 꼴라쥬기법
11) 그림완성법
6. 치료 결과
2. 신뢰감형성
다. 정신병원에서는 개인이나 집단미술치료를 시행하고 있고 가족을 대상으로 한 가족미술치료 시간을 점차 늘려가고 있따 병원이나 치료센터에 그치지 않고 각종 교육기관에서도 활용이 증가되고 있따 사회부적응이나 발달장애아 등의 기관에서는 치료보다는 인격적 표현으로서의 미술을 활용하고 있으나, 사실상 교육과 치료의 거리는 가깝다. 치료의 목적이나 대상에 따라 그 environment(환경) 과 치료의 전체적인 구성방법은 달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