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과] 시장의개념소비자analysis자사및경쟁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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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1 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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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장 세분화와 포지셔닝
시장세분화
시
장
의
이
질
성
소
비
자
지
향
세분화변수 선정 요건
(1) 소비자들의 행동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 표적시장은 전체시장 모두가 될 수도 있고 두세개의 세분시장이 될수도 있고 전체가운데 단 하나의 세분시장만이 표적시장이 될 수 도 있죠 표적시장 책략의 대안 (1) 비discrimination marketing : 기업이 세분시장간의 차이를 무시하고 한가지 제품을 가지고 전체시장에서 표준화된 marketing 믹스를 개발하여 영업활동을 하는 것으로 소비자들의 공통점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비discrimination화 광고program으로인한 광고비절약, 제품계열의 축소로 인한 생산, 재고비용의 절감등이 가능 소비자들의 기호가 각각 다르기에 좋은 방법은 아니라고 봅니다 (2) discrimination화 marketing 책략 (3) 집중화marketing 책략 ..
시장의 concept(개념), 소비자分析(분석),
자사 및 경쟁分析(분석)
과목명 : marketing 관리특론
학 과 : 상업교육전공
이 름 : 김 일 수
담당교수: 박상준 교수님
차 례
시장分析(분석)(1)시장의 concept(개념)
시장 세분화와 포지셔닝(1) 시장의 세분화(2) 시장공략과 표적시장(3) 시장에서의 포지셔닝
소비자 행동分析(분석)(1) 구매결정과정(2) 문화적.사회적.개인적 요인(3) 심리적 요인
자사 및 경쟁사 分析(분석)(1) 경쟁자 分析(분석)(2) 자사分析(분석)(3) 경쟁우위 확보책략
(1) 시장의 concept(개념)
1.시장分析(분석)
시장의 정이
? 물품의 매매가 이루어지는 교환의 장소
? 동일한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제품들의 집합체
제품거래를 광범위하게 수행하는 사람들과 조직체
사람들
및
기업들
제품이
나
서비스
가
필요
한가?
제품이
나 서비
스에 관
심이
있는가?
구매력
이
있는가?
제품이
나
서비스
에
돈을
쓰려
하는가?
시장
시장이 아니다
NO
NO
No
NO
예
예
예
예
시장의 정이를 위한 조건
시장 구조 요인
기존 기업간의 경쟁
대 체 품
공급자
구매자
잠재적인 진출기업
government 의 규제
(1). 시장 세분화
- 배경
: 대중marketing 비슷한 제품, 비슷한 가격 가격경쟁심화
- concept(개념)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란 한 기업이 시장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서 몇 개의 동질적인 소비자집단으로 나누는 것을
말한다.
(2) 측정(測定) 할 수 있고, 쉽게 觀察할 수 있어야 한다.
설명
책략 수립 본원적 책략의 분류 책략적 우위요소 원가(비용) 고객이 지각하는 특징 경쟁적 goal(목표) 전체시장 세분시장 차 별 적 집 중 화 차 별 화 전 략 원 가 우 위 집 중 화 원 가 우 위 전 략 시장을 세분화한후 기업이 해야할 일을 표적시장을 결정하는 일입니다.
(3) 생겨난 세분시장 하나하…(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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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다시말해 marketing 노력을 투입할 시장의 범위를 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