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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와 환경 (자동차 환경工學(공학) 특론) 제4장 후처리 기술(Aftertreatment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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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9 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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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기술,레포트




설명
4.1 삼원촉매(Three Way Catalyst; TWC)
4.1.1 시스템 및 작동원리
4.1.2 reaction 기구
4.1.3 촉매characteristic(특성)

4.2 예열촉매(Pre-heat Catalyst)
4.2.1 연소제어
4.2.2 촉매예열방식(Catalyst heating system)

4.3 디젤산화촉매(Diesel Oxidation Catalyst; DOC)
4.3.1 시스템 및 작동원리
4.3.2 미국의 시내버스 저공해 호로그램과 DOC 적용 상황

4.4 매연여과장치(Diesel Particulate Filter Trap; DPF)
4.4.1 필터종류
4.4.2 재생방식

4.5 NOx 촉매
4.5.1 NO 환원촉매
4.5.2 Lean NOx 촉매
4.5.3 NOx Trap
4.5.4 SCR 시스템

(4) Close Coupled Catalyst(CCC)
∙삼원촉매를 엔진 배기관 가까이에 설치하여 촉매온도가 빨리 가열되도록 하는 방법으로 경제적인 방법이다. 그러나 엔진에 가깝기 때문에 촉매가 과열되어 성능이 저하되거나 손상되기가 쉬워 이에 대한 방지책이 필요하다.
∙이에 대한 measure(방안) 으로, 별도의 pre-catalyst를 엔진 배기관 가까이에 설치하여 엔진 초기시동시(warm-up)만 사용하게 하고 엔진이 충분하게 데워지면 pre-catalyst로의 배출가스 통로는 막고 삼원촉매로 배출가스가 흐르도록 하는 시스템도 있다
∙이외에도 촉매까지의 배기관에 air gap 절연이나 이중관 등을 설치하여 배출가스의 열손실을 막아 촉매가열을 도운다.

4.3 디젤산화촉매(Diesel Oxidation Catalyst; DOC)

4.3.1 시스템 및 작동원리
∙디젤산화촉매기술은 가솔린엔진에서 삼원촉매가 개발되기 이전에 사용되던 산화촉매(이원촉매) 기술과 기본적으로 동일한 기술이기 때문에 기술효율나 성능은 이미 입증되어 있는 기술이다. 그러나 전체 PM 중 SOF 비율이 적어 TPM의 20-40% 정도를 저감시킨다.
∙배기가스 온도가 300oC 이상의 고온이 되면 배출가스중의 산소와 reaction 하여 sulfur dioxide(SO2)가 SO3와 H2S…(省略)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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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공학기술
4.1 삼원촉매(Three Way Catalyst; TWC), 4.2 예열촉매(Pre-heat Catalyst), 4.3 디젤산화촉매(Diesel Oxidation Catalyst; DOC), 4.4 매연여과장치(Diesel Particulate Filter Trap; DPF), 4.5 NOx 촉매






자동차와 환경 (자동차 환경공학 특론) 제4장 후처리 기술(Aftertreatment Technology)4.1 삼원촉매(Three Way Catalyst; TWC), 4.2 예열촉매(Pre-heat Catalyst), 4.3 디젤산화촉매(Diesel Oxidation Catalyst; DOC), 4.4 매연여과장치(Diesel Particulate Filter Trap; DPF), 4.5 NOx 촉매 , 자동차와 환경 (자동차 환경공학 특론) 제4장 후처리 기술(Aftertreatment Technology)공학기술레포트 ,

다.
∙DOC는 배기가스중 HC와 CO를 80% 이상 감소시키고 PM의 용해성유기물질인 SOF(soluble organic fraction) component도 50-80%를 제거한다.
DOC의 PM 저감율이 높지 못하기 때문에 PM 규제의 안전율을 확보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며 PM 저감율이 80% 이상 되는 기술이 개발되기 이전의 임시 또는 과도기 기술 역할을 하고 있다
∙DOC는 또한 디젤악취(diesel odor)와 흑연(black smoke)도 감소시키며 촉매로는 백금(platinum;Pt)이나 팔라듐(palladium;Pd)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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