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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선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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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31 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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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에게는 남의 어려움을 보면 자기도 모르게 도우려는 마음인 측은지심, 불의를 보면 부끄러워하는 마음인 수오지심, 겸손하며 양보하는 마음인 사양지심, 옳고 그른 것을 가리고자 하는 마음인 시비지심이 있는데 이것은 각각 인(仁), 의(義), 예(禮), 지(智)의 4단(4端)인 것이며, 사람은 4단을 가지고 있다아 단(端)은 선(善)이 발생할 가능성을 가진 시초를 말하는 것이다.고 보았다. china(중국) 의 맹자는 인간의 본성으로서는 악(惡)에 이르는 욕망도 사실은 존재하지만, 본성이 선(善)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모든 사람의 도덕에 대한 의욕을 조장하려고 하였다. 본래의 그 선성을 길러 내려면 욕심을 적게 해야 한다. 그런데 인간은 어떤 나무에다 다른 나무의 열매를 맺게도 한다.로 표현함으로 태어난 본성을 거스르는 외적 environment이 문제라고 지적하였다. ~무엇하나 자연이 만들어 놓은 상태 그대로 두지 않는다. 루소는 교육은 자연의 질서와 법칙에 따른 교육으로 어린이에게 내재하는 자연성을 신뢰하고 그것을 조장하며 개발하는 것이 자연에 부응하는 적극적인 교육이라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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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러한 관점은 Cicero(B. C. 106-43)에서부터 루소에 이르기까지 influence을 미쳤다. <성선설>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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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하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맹자는 사람이 생각하지 않아도 잘 알 수 있는 것과 사람이 배우지 않아도 잘 할 수 있는 것이 있다고 하는데, 이것을 통해 진리를 추구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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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스토아 학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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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서양에서의 스토아 학파는 인성(人性), 물성(物性)의 자연에 근거 하에 공동의 이성법칙을 찾았는데 인간은 단지 자연의 이성법칙에 따라서 행하기만 하면 이것이 바로 지선(至善)한 행위라고 생각하였다. 물이 아래로 흐르지 않는 것피 없듯이 인간으로서 착하지 않는 사람이 없다고 본다. 인간의 본성이 착한 것은 물이 아래로 흐르는 것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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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선설적인 인간관을 가진 사람은 인간이란 선한 본성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본다.
성선설 核心(핵심) 내용만을 간략하게 요점/정리(arrangement)하였습니다.



성선설
I. 맹자
설명
<성선설>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18세기 프랑스의 계몽사상가인 루소는 그의 저서 “에밀: 교육에 대해서”에서 에밀이라는 고아가 요람에서 결혼에 이르기까지 이상적인 가정교사의 지도를 받으며 성장하는 과정을 표사했는데, 그 책 서문에서 조물주의 손에서 떠날 때는 모든 것이 선하지만, 인간의 손으로 넘어오면 모든 것이 악해진다라고 말함으로써 인간의 본성을 선하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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